주기적인 종양검진
수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반려동물의 수명이 늘어감에 따라 반려동물들의 암 발생률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노령동물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암 또는 종양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진행되지 못할 경우에는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지켜보기 힘들 정도의 투병과정을 견뎌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암으로 진단받은 경우 보호자님들 입장에서는 갑작스러운 일이라 당황스러우실 수 있지만 암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발생한 시점을 놓쳐서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발견이 늦어지는 이유는 암 발생으로 인해 생기는 경미한 불편감 등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그 불편감이나 통증을 티내지 않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서야 보호자님들이 인지하게 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많은 종류의 암은 다른 부위에도 암을 발생시키는 전이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전신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이며, 그 방법은 역시 주기적인 종양검진 뿐입니다.
종양외과센터
종양 발생이 확인된 경우, 일정 크기 이상의 종양은 수술적으로 제거하고 나머지 세포단위의 종양은 항암치료를 통해 컨트롤하면서 재발이나 전이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종양치료의 주된 흐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종양의 크기가 과도하게 크거나 수술적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통해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과정이 동시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양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각각의 종양은 각기 다른 속성이 있으며 환자마다 종양의 발생 위치와 침습된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치료 과정은 모두 환자 맞춤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로얄동물메디컬센터는 종양의 위치와 크기, 주변 장기 침습정도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128채널 CT와 3.0T MRI 등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진단된 환자들에게 종양의 3대 치료법인 수술과 항암, 방사선 치료가 원스톱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항시 대기 중입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선행되는 것이 신체검사와 영상검사를 통해 확인된 종양의 절제술입니다. 종양 절제술의 경우에는 종양세포를 남김없이 도려내기 위해 눈으로 보이는 것 이상으로 넓은 범위의 수술이 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종양세포를 완벽히 도려낸 이후, 종양을 제거한 부위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로얄동물메디컬센터는 일반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등 여러 분야의 전문지식과 노하우가 축적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 수술팀을 구성하여 원발종양의 완벽한 제거 뿐 아니라 환자가 빠른 시일 내에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