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자주하시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개의 귀가 움직이네요?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13-08-23 23:22 | 조회수 : 1,256
개의 귀는 곧 얼굴 표정이라고 봐도 됩니다. 개가 귀를 쫑긋세웠을 때는 호기심이 났을 때이고, 개가 귀를 수그렸을 때는 복종의 의미이며, 귀를 날카롭게 세우고 으르렁거릴 때는 공격의 의미입니다. 이렇게 귀를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이개근의 작용 때문입니다. 사람은 이개근이 없어 귀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개는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귀를 움직여 소리를 모을 수 있습니다. 들리는 정도는 인간보다 4배 이상 먼 거리에서의 소리를 감지하며 크기는 5배 이하의 소리를 알아내고 인간이 느낄 수 없는 초음파 까지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인이 회사에서 집으로 돌아 올 때 가장 먼저 맞이하는 것은 개입니다. 집주인의 발자국소리를 듣고 먼저 달려가는 것입니다.

  개의 귀는 사람과는 좀 다르게 생겼습니다. 바깥귀와 중간귀와 안쪽귀가 사람은 일자형인 반면 개는 L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은 바깥귀와 고막이 직통으로 연결되어 있는 반면 개는 휘어져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막을 보호할 수 있는 구조이지만 통풍이 잘 안되어 각종 병균이 기생할 수 있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개들의 경우 귀에 털이 나 있는 개가 많습니다. 이런 품종들은 귓병을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주인은 귀에 난 털을 일주일에 2-3차례 뽑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귀에 병이 걸려도 L자형이기 때문에 수의사가 치료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만약 개가 귀를 턴다거나, 가구에 귀를 문지르거나 하면 귓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귀 청소액을 귓속에 찰랑거릴 정도로 넣어주시고 귀 아랫부분을 마사지해주십시오.

  개의 귀는 또한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작용도 하고 있습니다. 귀의 안쪽 귀에 있는 전정기관, 세반고리관에는 이석이라는 조그만 돌이 관속을 떠돌아다니고 있어 개가 평형을 잃을 때는 반대쪽으로 작용하여 보상기전에 따라 몸의 평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공중회전을 하며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이 평형감각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평형감각이 잘못된 개는 안구진탕(안구가 한쪽으로 쏠림), 사경(머리가 한쪽으로 쏠림),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은 음파가 귓바퀴에 들어와 고막을 울림으로서 시작됩니다. 즉 낮은 가락이면 천천히, 높은 가락이면 신속히 진동하지만 고막의 움직임은 극히 미미합니다. 그러나 추골, 침골, 등골로 이루어진 청소골이 지렛대와 피스톤의 원리에 의해 중폭됨으로서 속삭이는 작은 소리까지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귀는 개의 품종에 따라 천자만별입니다. 진돗개나 세퍼드는 삼각형의 귀를 갖고 있습니다.
폭스테리어는 하부는 직립해서 서있고 상부는 두 개의 전방으로 꺾여 늘어진 귀입니다. 셰틀랜드 쉽독은 직립한 귀의 끝부분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불독은 귀의 안이 보이며 뒤틀려 작게 늘어져 있습니다. 도베르만이나 그레이트 데인은 귀를 잘라 세운 대표적인 품종입니다.